안녕하세요
오늘 할 포스팅은 자바의 형변환 방법, 주석문, 아스키코드, 문자 리터럴에 대해 진행할 것입니다.
형변환 방법은 전 포스팅의 자료형에 대해 잘 알고 계신다면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또한 형변환은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업무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는 정보입니다.
- 형변환이란
: 연산자 중에서 변수들의 대입 연산을 할 때 발생한다.
프로모션
: 더 큰 자료형으로 형변환 하는 것을 뜻한다. 큰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것이기에 정보 손실은 없다.
boolean <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 변수 선언
int i = 100;
byte b = 100;
- 아래 유형처럼 자료형을 명시하지않았지만 형변환이 일어나는 것을 묵시적 형변환이라고 한다.
// int형이 byte형보다 자료형의 크기가 크기때문에 오류없이 묵시적 형변환이 일어난다.
int i2 = b; // int = byte
// float형이 int형보다 자료형의 크기가 크기때문에 오류없이 묵시적 형변환이 일어난다.
float f = i2; // float = int
디모션
: 더 작은 자료형으로 변환 하는 것을 뜻한다. 작은 자료형으로 변환하다 보면 정보가 손실 될 가능성이 있다.
char < int < long < float < double
// 변수 선언
int i = 100;
byte b = 100;
- byte형 보다 int형의 크기가 더 작지만 변환할 자료형을 기입해서 형변환 하는것을 명시적 형변환이라고 한다.
// 크기가 더 작은 자료형으로 형변환을 할경우 변환할 자료형을 기입해서 오류없이 형변환이 일어난다.
byte b2 = (byte)i;
char c ='A'; // 아스키코드 : 65
// 앞의 포스팅의 문자형의 특징을 알고 있다면 문제 없이 형변환이 가능한걸 알수 있다.
int i2 = (int)c;
형변환의 오류
boolean 은 형변환이 불가능하다.
int i = false; // 오류
클래스를 이용한 형변환
- String -> int
: String 은 객체 자료형으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형변환을 시도한다면 오류가 발생된다.
// 문자열 변수 선언
String a = "100";
String b = "200";
System.out.println(a+b);
// 위의 출력문의 결과는 연산이 되지않고 100200이 출력된다.
- a와 b를 연산하기 위해서는 a와 b를 정수형으로 바꾸어 준다.
// 형변환 후 담을 변수 선언
int i;
int j;
// Integer 클래스 이용
i = Integer.parseInt(a);
j = Integer.parseInt(b);
System.out.println(i+j);
// 연산이 올바르게 되어 300이 출력된다.
- 위와 같이 String에서 int 형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Integer클래스를 이용한다.
- 주석문이란
: 실제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단지 소스코드의 기능이나 동작을 설명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컴파일 단계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실제로 클래스 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문장 이다.
주석문의 다양한 모양
1. // 주석문
현재 행에서 //의 뒷문장부터 주석으로 처리
2. /* 주석문 */
/*에서 */ 사이의 문장이 주석으로 처리
3. /** 주석문 */
/** 에서 */ 사이의 문장이 주석으로 처리
HTML 문서화로 주석이 처리되므로 API 와 같은 도움말 페이지를 만들 수 있음
- 아스키코드란
: 128개의 문자이다. 알파벳, 숫자 또는 특수문자들을 7개의 0 또는 1의 조합으로 표현하는 코드체계로서 운영체제 중 윈도우를 제외한 리눅스나 유닉스가 문자를 표현할때 사용한다. 윈도우는 유니코드 사용한다.
- 문자 리터럴이란
: 이미 만들어 둔 문자 상수의 값이다.
문자 리터럴의 종류
여기 까지가 오늘 알아보려고 했던 형변환 방법과 주석문
그리고 아스키코드, 문자 리터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오늘 중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형변환 인데요. 오늘 소개한 형변환 말고도
많은 형변환이 있기 때문에 다음에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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