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 자바 언어 기초 다지기 시작 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질 내용은 JAVA에서 상수, 변수, 메서드 선언 방법과 의미를 알아보고,
예약어, 자료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 상수란
: 자료를 담을 수 있는 메모리 공간으로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변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즉, 프로그램이 끝나는 동안 값이 변경되지 않는 메모리 공간이다.
상수 명 정의 규칙
1.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표현한다.
2. 하나 이상의 단어가 연결될 때에는 '_'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Ex)
- 변수란
: 자료를 담을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 상수와 반대로 저장된 값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
- 메서드란
: 객체 사진, 또는 다른 객체의 속성을 변경한다거나 또는 자신의 속성에 변화를 주기 위한 행위이다.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을 말하며 함수와 비슷한 원리이다.
변수 명, 메서드 명 정의 규칙
1. 카멜 표기법을 사용한다.
2. 약어를 사용하지 않고 의미에 맞는 변수명을 사용한다.
3. 한글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4. 선언된 지점에서 초기화 해주며 보통 숫자는 0으로 선언한다.
5. boolean타입의 변수는 'is'+ '변수명'을 사용한다.
6. 반복문에서의 변수는 i,j,k을 대부분 사용한다.
7. 첫문자는 무조건 소문자로 표현한다.
메서드 구성 규칙
- 예약어란
: 자바 언어 자체에서 이미 예약한 단어라는 의미이다. 즉 자바에서 이미 사용하겠다고 예약어로 등록했기 때문에 사용자가 동일한 이름을 사용할 수 없다. 예약어의 개념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에 있어 특정한 의미가 부여되어 있는 이미 만들어진 식별자이다.
예약어 종류
- 자료형이란
: 크게 ‘기본 자료형’ 과 ‘참조 자료형(객체 자료형)’ 으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자료형에 따라 표현 범위가 정해져 있으며 운영체제가 바뀐다 해도 자료형은 변함 없다.
기본 자료형
: 컴파일러에 의해서 해석되는 자료형을 의미한다.
종류
- 논리형
1. 값이 true와 false 뿐이다.
2.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하거나 다른 자료형에서 논리형으로 변환될 수 없다.
3. 위 사진은 변수 a를 논리형으로 선언을 한 것이다. 하지만 선언만 했을뿐 자료를 저장하지 않은 상태인데 만약 이상태에서 a를 출력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 된다.
4. 위 사진의 변수 b는 선언하는 동시에 대입을 해준 상태이기에 b를 출력한다면 오류없이 출력이 가능하다.
5. a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출력하기 전 대입을 따로 해줘도 상관 없다. 즉, 출력하기 전에 변수에 값이 있어야 한다.
- 문자형
1. 선언을 할 시에는 '를 사용하며 "를 사용 하면 오류가 발생된다.
<- 오류 발생
2. 내부적으로 모두 아스키코드 정수값으로 저장 된다.
3. 한글자만 표현 가능하다.
- 정수형
1. byte, short, int, long 총 4가지 이다.
2. 자료형의 크기에 따라서 대입할 수 있는 숫자의 크기가 달라진다.
3. 표현범위가 벗어나면 오류가 발생된다.
- 실수형
1. float, double 총 2가지 이다.
2. float형으로 선언할 시에는 실수값 뒤에 f를 기입 해주어야 한다. 그냥 실수 자료를 대입 하게 되면 double형으로 인식하여 오류가 발생한다.
double형으로 인식되면 8byte크기보다 작은 float형 은 4byte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된다.
3. float형에 정수를 대입하여도 컴파일러에 의해 550.0이라는 자료로 형변환 된다.
4. 주로 double형 사용
참조 자료형(객체 자료형)
: 자바 내부(java Api)에서 제공되거나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클래스(class)와 같은것을 자료형으로 선언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 문자열
1. 문자열 선언시 자료형 중 String 형을 가지고 변수를 선언한다.
2. 선언 시 "를 사용한다.
3. 자료형인 String의 첫 문자가 대문자 이다. 이것은 String이라는 클래스(객체)를 자료형으로 하는 str 이라는 변수를 선언한 것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java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언급이 많이 되는 단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언급된 단어들은 필수로 알아둬야하는 단어들이기에
앞으로 올바른 프로그래밍을 하기위해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일은 형변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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