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프라임칼리지 파이썬 과정 여섯번째 시간이다.
오늘은 임시공휴일로 지정이 되어서 다행히 강의를 틈내서 들을 시간이 생겼다.
남들처럼 놀러다니지 못하지만 소중하게도 휴일이 생겨서 너무 좋은날이다.
오늘도 벼락치기 화이팅
제어구조의 종류
순차구조
- 프로그램의 명령문을 순서대로 실행하는 구조
- 실행 흐름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가장 단순한 구조
선택구조
- 특정 영역의 명령문에 대한 실행을 결정하는 구조
- 조건에 따라 실행 여부를 결정
- 선택문
단일 선택
이중 선택
다중 선택
루프구조
- 특정 영역의 명령문을 여러 번 반복하는 구조
- 조건에 따라 반복 횟수를 결정
- 반복문
게수 제어 반복(for)
조건 제어 반복(while)
부울 타입
참과 거짓의 값을 표현하는 타입
참과 거짓에 대해 True 와 False 예약어를 사용
>>> light = True
부울 타입의 변수에 참과 거짓을 대입할 수 있다.
>>> print(int(True))
1
정수형으로 참은 1이고, False는 0 이다.
>>>print(bool(0))
False
부울형으로 1은 True고, 0은 False이다.
>>>print(bool(4))
True
0이외에 모든것은 True로 평가 된다.
부울식
- 처리 결과가 부울타입으로 생성되는 연산식
- 비교연산자 사용
연산자 |
의미 |
> |
크다. |
< |
작다. |
>= |
크거나 같다. |
<= |
작거나 같다. |
== |
같다. |
!= |
같지 않다. |
랜덤 숫자 생성
랜덤 숫자
- 랜덤 숫자는 특정한 배열 순서나 규칙적인 의미가 없는, 연속적인 임의의 수를 의미
- random 모듈에서 기능 제공
>>>random.randint(0,10)
- 0부터 1까지의 정수 중 무작위 숫자를 생성
>>>random.random()
- 0부터 1사이의 무작위로 실수를 생성
덧셈 퀴즈 프로그램
두 수의 합에 대한 문제를 출제하고 답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1 + 7 은/는 얼마입니까? 8
1 + 7 = 8 은/는 True입니다.
소스 코드
import random
number1 = random.randint(0,9)
number2 = random.randint(0,9)
# 사용자로 부터 답을 입력받는다.
answer = eval(input(str(number1)+ " + " + str(number2)+"은 / 는 얼마입니까? "))
#결과를 출력한다.
print(number1 ,"+", number2 ,"=" , answer, "은/는", number1 + number2 == answer,"입니다.")
단일 if문 형식
구문형식
if 부울식 :
명령문(들)
원의 넓이 프로그램
#반지름값 입력
radius = eval(input("반지를을 입력하세요 : "))
if(radius > 0 ): #반지름이 0보다 클 때만 계산
# 넓이 출력
print("넓이는", radius * radius * 3.141592, "입니다.")
# 둘레 출력
print("둘레는", 2 * radius * 3.141592, "입니다.")
세 수 정렬
세 수를 입력하세요 : 5, -83, 91
정렬된 수는 -83, 5, 91입니다.
(오름차순 : 왼쪽의 숫자가 작고 오른쪽숫자가 크게)
소스 코드
#세 수를 입력받는다.
number1, number2, number3 = eval(input("세 수를 입력하세요 : "))
if number1 > number2 :
number1, number2 = number2, number1
if number2 > number3 :
number2, number3 = number3, number2
if number1 > number2 :
number1, number2 = number2, number1
print("정렬된 수는", number1, number2, number3,"입니다.")
정리하기 (출처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
1. 현실 세계의 문제는 순차, 선택, 루프 제어 구조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2. 순차 구조는 명령문이 하나씩 하나씩 순서대로 실행되는 구조, 선택은 조건에 따라 명령문의 실행 여부를 결정하는 구조, 그리고 루프는 조건에 따라 명령문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제어구조를 말한다.
3. 3선택 구조의 조건은 부울 타입으로 표현되며 부울 타입 변수는 True 혹은 False 값만을 저장할 수 있다.
4. 비교 연산자(<, <=, ==, !=, >, >=)는 부울값을 산출한다.
5. 선택문은 선택 과정을 가진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된다. 네 가지 선택문으로 if문, if-else 문, 중첩 if-elif-else문, 조건식이 있다.
6. if 문은 부울식의 결과에 따라 결정을 제어한다. 부울식의 True 혹은 False 결과값에 따라 if문은 두 가지 가능한 항목 중에 하나를 선택한다.
100%를 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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